족궐음간경

Home » 침구 » 족궐음간경 » 족궐음간경
족궐음간경 댓글 없음

개요

족궐음간경은 열 두 경맥 중 하나로, 열 두 경맥 중 열 두 번째이다. 족소양담경과는 표리관계이고, 주로 비뇨생식계, 신경계, 간담질환, 눈의 병을 치료한다.

 

유주

足厥陰之脈起於大指聚毛之際(大敦穴)上循足掗上廉(本節前行間穴本節後太衝穴)去內嚹一寸(中封穴)上嚹八寸交出太陰之後上坅內廉(曲泉穴)循股陰入毛中環陰器抵小腹挾胃屬肝絡膽上貫膈布脇肋循喉幂之後上入穏斎(額也)連目系上出額與督脈會于点其支者從目系下頰裏環脣內其支者復從肝別貫膈上注肺中(自此交入手太陰) 1. 엄지발가락 털이 모여 있는 곳에서 시작하여 2. 발등을 따라 올라가고 3. 안쪽 복사뼈 아래 1촌(중봉) 되는 곳을 거쳐 4. 안쪽 복사뼈 위 8촌에 올라가서 5. 허벅다리를 따라 음모 있는 곳으로 들어가 6. 생식기를 거쳐 아랫배에 올라가 7. 위를 끼고 간에 속하고 담을 絡하고 8. 횡격막을 뚫고 올라가 9. 옆구리에 퍼지고 10. 기관의 뒤쪽을 따라서 올라가 11. 하악골을 지나 올라가 12. 눈과 연계되고 13. 이마로 나와 정수리에서 독맥과 합한다. 14. 그 分枝는 눈과 연계된 곳에서부터 뺨 속으로 내려가 입술안쪽을 돌아갔다. 15. 또 分枝는 다시 간에서 갈라져서 횡격막을 뚫고 올라가 폐에 들어갔다(여기서부터 수태음경과 교체되어 들어갔다)

 

시동병

是動則病腰痛不可以恔仰丈夫硓疝婦人小腹腫甚則滶乾面塵脫色是主肝 시동병(是動病)은 허리가 아파서 굽혔다 폈다 하지 못하고 남자에게는 퇴산(疝)이 생기고 여자에게는 아랫배가 붓고 심하면 목이 마르며 얼굴 이 때가 낀 것처럼 윤기가 없어진다. 이것은 주로 간과 관련된 병이다.

 

소생병

所生病者胸滿嘔逆洞泄狐疝遺尿閉弐盛者寸口大一倍於人迎虛者寸口反小於人迎也 소생병(所生病)은 가슴이 그득하고 구역이 나며 설사하고 호산(狐疝), 유 뇨(遺尿), 오줌이 막히는 등 증상이 생긴다. 실할 때에는 촌구맥이 인영맥보다 2배나 크고 허할 때에는 촌구맥이 인영맥보다 도리어 작다.

 

족궐음간경의 혈

1. 대돈 2. 행간 3. 태충 4. 중봉 5. 여구 6. 중도 7. 슬관 8. 곡천 9. 음포 10. 족오리 11. 음렴 12. 급맥 13. 장문 14. 기문

 

족궐음간경의 주치

비뇨생식계, 신경계, 간담병증, 눈의 병, 간경이 지나는 부위의 병증. 특히 목통, 요토, 흉만, 구역, 유뇨, 산기, 소변불통, 소복창통 등을 치료한다.

대돈 ~ 음렴

생식, 대소변, 간질환 위주, 장의 질환

급맥 ~ 기문

위장, 흉부, 협부 질환 위주, 생식질환

행간, 태충

관격, 기를 끌어당기는 작용

슬관

슬관절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