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궐음심포경

Home » 침구 » 수궐음심포경 » 수궐음심포경
수궐음심포경 댓글 없음

개요

수궐음심포경은 열 두 경맥 중 하나로, 열 두 경맥 중 아홉 번째이다. 수소양삼초경과는 표리관계이고, 주로 흉부, 심장, 순환계질환, 신경정신질환을 치료한다.

 

유주

手厥陰之脈起於胸中出屬心包下膈歷絡三焦其支者循胸出脇下腋三寸上抵腋下下循娼內行太陰少陰之間入狪中(曲澤穴)下臂行兩臂之間(間使穴腕中大陵穴)入掌中(勞宮穴)循中指出其端(中衝穴)其支別者從掌中循小指次指出其端(自此交手少陽)入 1. 가슴에서 시작하여 나와 심포락에 속하고 2. 횡격막을 뚫고 내려가 3. 삼초를 두루 얽었다. 4. 그 分枝는 가슴을 따라 5. 옆구리에서 나와 겨드랑이에서 아래 3촌되는 곳(천지)에 내려왔다가 올라가 6. 겨드랑이 밑에 이르러 7. 상박의 내측을 따라서 수태음경과 수소음경 두 경맥의 사이로 내려와 팔꿈치(곡택) 가운데로 들어갔다가 8. 팔뚝으로 내려와 두 힘줄사이(간사 · 대릉)로 빠져 손바닥가운데(노궁)에 들어가고 9. 가운데손가락(중충)으로 나갔다. 10. 그 分枝는 손바닥가운데서 갈라져 약손가락끝으로 나갔다(여기서부터 수소양경에로 연결된다)

 

시동병

是動則病手心熱狪臂攣急腋腫甚則胸脇支滿心中澹澹大動面赤目黃善笑不休是主脈 시동병(是動病)은 손바닥이 달고 팔굽과 팔뚝이 저리며 당기고 겨드랑이가 붓고 심하면 가슴과 옆구리가 벅차며 가슴이 몹시 뛰고 얼굴이 붉으 며 눈이 누렇고 자주 원인 없이 웃는다. 이것은 주로 맥과 관련되는 병이다.

 

소생병

所生病者煩心心痛掌中熱盛者寸口大一倍於人迎虛者寸口反小於人迎也 소생병(所生病)은 가슴이 답답하고 아프며 손바닥이 단다. 이 경맥 의 기가 실할 때에는 촌구맥이 인영맥보다 배나 크며 허할 때는 촌구맥이 도리어 인영맥보다 작다.

 

수궐음심포경의 혈

1. 천지 2. 천천 3. 곡택 4. 극문 5. 간사 6. 내관 7. 대릉 8. 노궁 9. 중충

 

수궐음심포경의 주치

흉부, 심장, 순환계질환, 신경정신질환, 심포경이 흐르는 부위의 질환. 특히 심통, 심계, 흉민, 심번, 전광, 팔꿈치 및 팔 통증, 손바닥 열감 등을 치료한다.

천지 ~ 천천

흉, 협, 액와부위 질환, 심장 질환

곡택 ~ 중충

흉, 심, 위장, 정신병, 발열병

내관

흉격부의 비색감

간사

전광, 전간, 구안와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