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양명대장경

Home » 침구 » 수양명대장경 » 수양명대장경
수양명대장경 댓글 없음

개요

수양명대장경은 열 두 경맥 중 하나로, 열 두 경맥 중 두 번째이다. 수태음폐경과는 표리관계이고, 주로 대장부위의 질환을 치료한다.

 

유주

大腸手陽明之脈 起於大指次指之端 循指上廉 出合谷兩骨之間 上入兩筋 循臂上廉 入肘外廉 上臑外前廉 上肩出髃骨前廉 上出於柱骨之會上 下入缺盆 絡肺下膈 屬大腸 其支別者 從缺盆上頸 貫頰入下齒中 還出挾口 交人中 左之右 右之左 上挾鼻孔. 1. 둘째손가락끝 안쪽(商陽)에서 시작하여 2. 둘째손가락 안쪽 가장자리를 따라(二間·三間) 제1·2掌骨사이 (合谷)에서 위로 나와 두 힘줄가운데 (陽谿)로 들어갔다가 3. 팔뚝 위쪽(橈骨 radius)을 따라서 팔꿈치 바깥(曲池)쪽으로 들어가 4. 上膊의 바깥쪽 앞 가장자리를 따라 5. 어깨에 올라가고 6. 견봉(肩髃)의 앞쪽으로 나왔다가 다시 올라가 7. 척추골의 大椎에 모였다가 나와서 아래로 내려가 8. 缺盆에 들어가 9. 肺를 絡하고 10. 횡격막을 뚫고 내려가 11. 大腸에 屬한다. 12. 그 分枝는 缺盆에서 갈라져 목으로 올라가 13. 뺨을 뚫고 14. 아래 口角으로 들어갔다가 15. 다시 나와 입술을 돌아 人中에 올라가 교차되어 왼쪽에서 온것은 오른쪽으로 가고 오른쪽에서 온 것은 왼쪽으로 가서 콧구멍(迎香에서부터 足陽明(承泣)에 어울려 들어갔다)을 끼고 올라갔다.

 

시동병

是動則病齒痛牳腫是主津 시동병(是動病)은 이가 쏘고 광대뼈 부위가 붓는다. 이것은 주로 진액과 관련되는 병이다.

 

소생병

所生病者目黃口乾堩婼喉痺肩前娼痛大指次指痛不用氣有餘則當脈所過者熱腫虛則寒慄不復盛者人迎大三倍於寸口虛者人迎反小於寸口也 소생병(所生病)은 눈이 누렇고 입이 마르며 코피가 나고 후비(喉痺)가 생기며 어깨 앞쪽과 팔죽지가 아프고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이 아파서 쓰지 못한다. 이 경맥의 기가 실하면 경맥이 지나가는 부위에 열이 나고 부으며 허하면 춥고 떨리는 것이 멎지 않는다. 실할 때에는 인영맥이 촌구맥보다 3배나 크고 허할때에는 반대로 인영맥(人迎脈)이 촌구보다 작다.

 

수양명대장경의 혈

1. 상양 2. 이간 3. 삼간 4. 합곡 5. 양계 6. 편력 7. 온류 8. 하렴 9. 상렴 10. 수삼리 11. 곡지 12. 주료 13. 수오리 14. 비노 15. 견우 16. 거골 17. 천정 18. 부돌 19. 화료 20. 영향

 

수양명대장경의 주치

위장관부위의 질환, 신경정신질환, 열성병, 이비인후과의 질환과 대장경 유주 부위의 질환을 치료한다.

상양 ~ 곡지

머리와 이비인후과,, 치아 부위의 질환, 열성병, 팔 외측의 질환

주료 ~ 거골

팔뚝 부위의 국소질환

천정 ~ 부돌

인후질환

화료 ~ 영향

코의 질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