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교

Home » 본초 » 보익약 » 보혈약 » 아교
보혈약 댓글 없음

이름

阿膠, Asini Gelatinum

 

기원

말과 당나귀의 껍질을 고아서 건조시킨 교괴.

 

성미

성질은 평이하고, 맛은 달다.

 

귀경

폐경, 간경, 신경

 

효능 주치 해설

점조한 성질을 갖고 있다. 간경으로 들어가 보혈하고 신경으로 들어가 자음하며 폐의 마른 것을 윤폐시키고, 혈락을 응고시켜 지혈시키는 효능이 있다. 혈이 허하고 음이 휴손되어 발생한 허번, 실면과 실혈증(토혈, 뇨혈, 변혈, 임신태루, 붕루 등)을 치료하는 데 상용하며, 폐가 말거나 허로하여 발생한 기침, 천식, 객혈을 치료하는 데 응용한다. 기타 심계, 현훈, 기육의 위약, 허풍내동 등을 치료한다.

 

포제

당나귀 가죽을 물에 담가 씻은 다음 털을 제거하고 작은 덩어리 모양으로 자른 뒤, 다시 물로 깨끗이 씻는다. 깨끗이 씻은 당나귀 껍질을 물에 넣고 끓여 여과하고 여과된 액체를 약한 불로 농축하여 점조한 고 모양이 되면 응고해 그늘에서 건조한다. 이것을 때려 부수어 볶아 구슬처럼 만들어 쓴다. 거담시에는 합분으로 볶으며, 지혈시에는 포황으로 볶는다. 일반적으로, 합분을 솥에 넣어 약한 불로 가열하여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 아교를 넣어 구슬 모양으로 부풀 때까지 볶고, 황백색을 띠면 곧 꺼내 체로 합분을 꺼낸 다음 식힌다.

 

용량

12~20g

 

금기

소화에 장애를 주므로, 비위가 약하여 음식을 먹기 싫어하고 잘 소화시키지 못하며, 구토 / 설사하는 경우 꺼린다. 표증이 있는 경우 응용할 수 없다. 어체가 있는 경우 응용하면 어혈이 더 심해진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