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향

Home » 본초 » 개규약 » 사향
개규약 댓글 없음

이름

麝香, Moschus

 

기원

사슴과 사향노루 및 동속 근연동물의 성숙한 수컷의 향낭 중 분비물을 건조한 것. 겨울 / 봄에 사냥해 향낭을 떼어 그느렝 말린 것을 모각사향(정사향)이라 하며, 향낭을 쪼개어 낭각을 제거한 것은 사향인이라고 한다.

 

성미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다.

 

귀경

심경, 비경

 

효능 주치 해설

방향성이 있다. 개규하고 혼미한 정신을 깨운다. 개규하는 성질이 강하여 사기가 심규를 막아 발생하는 정신 혼미를 치료하는 요약이다. 개규시키는 목적으로 만든 방제에 많이 포함된다. 약의 성질 자체는 따뜻하지만 청열약과 배합하면 시원한 개규약이 되고, 한사를 없애는 약과 배합하면 따뜻한 개규약이 되는 것이 특징. 또한 구급 약물로서 급성 열병에 정신을 잃는 것, 중풍으로 혼미한 것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도 사용된다. 빠르게 주행하는 성질로 막힌 경락을 소통시킴으로써 활혈, 산결, 소종, 진통시키는 효능이 있어 옹종과 창양을 치료하는 요약이다. 창양종복이나 타박상 등에 내복하거나 외용하면 효과가 있으며, 같은 효능으로 징하나 무월경 등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한편 같은 이유로 최산, 타태 효능도 있으므로 포의불하, 태사불하 등에도 활용한다. 사향과 우황은 모두 개규시키는 좋은 약인데, 우황은 성질이 시원하여 심을 청열하고 할담하는 반면, 사향은 성질이 따뜻하여 경락을 통하게 하며, 활혈소종의 효과가 있다. 열병 및 중풍으로 인해 경궐증이 생겼을 때는 두 약을 배합하여 사용한다.

 

포제

모각사향에서 향각을 제거하고 사향인을 취해 잡질을 제거한 뒤 세밀하게 연마해 사용한다.

 

용량

0.06~0.1g

 

금기

기혈이 허약한 사람, 임산부는 삼간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