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작약

Home » 본초 » 보익약 » 보혈약 » 백작약
보혈약 댓글 없음

이름

白芍藥, Paeoniae Radix Alba

 

기원

미나리아재비과 작약, 참작약의 뿌리를 건조한 것. 재배종은 3~4년생, 야생종은 5~10년생을 여름 / 가을철 뿌리를 캐어, 근경과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거친 껍질을 벗겨내고 끓는 물에 넣어 잠깐 삶아 내어 햇볕에 말린다.

 

성미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쓰고 시다.

 

귀경

간경, 비경

 

효능 주치 해설

양혈하고 음을 수렴하며, 간을 순하게 하여 진통시키며 간을 평이하게 하고 양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혈허로 인한 월경부조, 월경통, 영분의 음이 굳건하지 못해 발생하는 자한, 도한, 간이 억울되거나 간비가 불화하여 발생하는 흉협부 / 완복부의 동통, 사지의 구급 동통, 간음부족 및 간양상항에 의한 두통 / 현훈을 치료한다. 백작약과 적작약의 응용 방법 차이에 대해서는 이론이 있으나 실험적으로는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포제

평간시킬 때는 생용한다. 술로 볶은 것은 중초를 조화시키고 완급시키며 협늑통, 복통을 치료한다. 술로 구운 것은 산후복통을 치료한다. 양혈하고 음을 수렴시킬 때는 볶아서 쓴다. 식초로 볶은 것은 백작약을 식초에 축여 밀폐한 뒤 가마에서 약한 불로 볶아 담황색이 되면 식힌 것이다. 토초한 것은 복룡간을 곱게 가루내어 달군 솥에 넣고 볶다가, 백작약 편을 넣어 바깥부분이 흙색이 될 때까지 볶은 뒤 복룡간을 제거하는 것이다. 백작약 100근에 복룡간 20근을 쓴다. 술로 포제한 것은 백작약에 황주를 골고루 뿌려 약간 축축하게 한 다음, 솥에 넣어 약한 불로 잠시 볶는 것이다. 백작약 100근 당 황주 10근을 쓴다. 볶는 것은 백작약을 솥에 넣고 약한 불로 노릇노릇하게 될 때까지 가열한 뒤 식힌다.

 

용량

6~12g

 

금기

허한하여 복통 설사하는 자는 꺼린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