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판

Home » 본초 » 보익약 » 보음약 » 귀판
보음약 댓글 없음

이름

龜板, Testudinis Plastrum

 

기원

남생이과 남생이의 복갑 또는 배갑을 채취하여 잔육을 제거하고 볕에 말린 것. 연중 채집 가능한데 가을, 겨울에 주로 많이 포획한다. 복갑을 귀판, 배갑을 귀갑으로 구분해 부르기도 한다.

 

성미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짜고 달다.

 

귀경

간경, 신경, 심경

 

효능 주치 해설

보익하는 효능과 더불어, 질이 무거워 뜬 양을 잠양시키고 수렴시킨다. 신음부족에 의한 골증열, 도한, 음허양항으로 인한 현훈, 이명, 음허하여 풍이 동해 생긴 탄탄 등을 치료한다. 또한 신음이 오래 휴손되어 생긴 요슬산연, 근골연약, 소아의 천문이 닫히지 않는 증상 등을 치료한다. 그 외에 오랜 기침, 오랜 이질, 골위 등을 치료한다. 음허혈열로 인한 붕루, 대하 및 여러 출혈 증상을 치료한다. 토혈, 뉵혈 등. 녹용과 함께 신을 보익하고 골을 건강하게 하는 약인데, 귀판은 보음약으로 임맥을 통하게 하고 신음을 더하여 보혈/지혈시킴으로써 혈열로 인한 붕루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고, 녹용은 보양약으로 허한으로 인한 붕루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음양이 모두 허하다면 배합하여 응용한다. 귀판을 끓여(煎熬) 농축한 것은 귀판교, 귀교라 부르며 효능은 귀판과 비슷하다. 단 자음하는 힘은 비교적 약하고 지혈하는 힘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포제

일반적으로 모래로 볶는데, 이후 생용하거나 식초로 굽는다(귀판 500g당 미초 156.25g).

 

용량

6~24g. 大劑 45g. 선전한다.

 

금기

비위가 허한한 자, 한습이 있는 자, 외감사기가 풀리지 않은 자는 꺼린다. 많은 양을 쓰면 설사를 일으킨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