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황

Home » 본초 » 사하약 » 공하약 » 대황
공하약 댓글 없음

이름

大黄, Rhei Rhizoma

 

기원

마디풀과 장엽대황, 당고특대황, 약용대황의 뿌리줄기. 늦은 가을 줄기와 잎이 마를 때 또는 이른 봄 채취하여 수염뿌리와 외피를 제거하고 절편하거나 잘라서 볕에 말린 것.

 

성미

성질은 차고 맛은 쓰다.

 

귀경

비경, 위경, 대장경, 간경, 심포경

 

효능 주치 해설

침강하는 성질이 맹렬해 하초로 직접 도달, 위장의 적체를 없앤다. 생용할 경우 강한 사하 / 사화 작용을 보인다. 변비 치료에 사용할 경우 늦게 넣거나 끓는 물에 침포하여 복용한다. 혈분의 실열을 청열사화하는 효능을 도와 혈로 들어가 강설시킨다. 활혈축어의 효과가 있다. 술로 포제할 경우 활혈축어의 효과가 더욱 강해진다. 또 술로 포제할 경우, 상부의 열을 청열시켜 목적, 입의 염증, 치통, 두통 등을 치료하는 효과도 높아진다. 초탄할 경우, 화어지혈 효과가 높아지므로 어혈성 출혈증을 치료한다. 성질이 준렬하므로 실증 외에는 투약을 삼가야 하고, 임신중, 월경중, 수유중에는 주의해야 한다.

 

도설

1시간 이상 전탕시 사하효과가 반감하며, 3시간 이상 전탕하면 사하효과가 거의 없어진다.

 

포제

생용할 경우, 두꺼운 조각 또는 작은 덩어리로 썰어서 쓴다. 술로 포제할 경우, 생대황에 황주를 고루 뿌려 약한 불에 복은 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건조한다. 숙용할 경우, 작은 덩어리로 절단한 것에 황주를 고루 섞어 시루에 넣고 찐 뒤 건조한다. 초탄할 경우, 대황 조각을 강한 불로 볶아 외표면이 갈색이 되면 꺼내 건조한다.

용량

4~16g. 오래 전탕하지 않는다.

 

금기

산전 / 산후에 복용하지 않는다. 표증이 풀리지 않은 경우, 헐이 허하고 기가 약한 경우, 비위가 허한한 경우, 실열적체가 아닌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