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신

발산풍한약 댓글 없음

이름

細辛, Asari Radix

 

기원

쥐방울덩굴과 족도리, 민족도리풀의 대근전초

 

성미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다.

 

귀경

심경, 폐경, 신경

 

효능 주치 해설

성질이 맹렬하므로 풍한의 사기를 발산시킬 뿐 아니라 내부의 한음(寒飮)을 없애고, 개규하며 진통시키는 효능까지 있다. 외감 풍한으로 인한 두통, 신통, 한음의 정류, 가래가 많이 나오는 기침 등을 치료한다. 그러나 발한하는 성질은 약하므로 해표제로는 적절하지 않으며, 한사에 치중해 발생한 두통, 관절통 등이 심각할 때 활용한다. 소음경으로 들어가므로 소복부의 통증이나 하지의 외랭, 음한에 속하는 설태가 담하고 목이 마르지 않은 자를 치료할 때 부자, 육계와 배합해 쓸 수 있다. 또한 양이 허하여 발생하는 오한, 발열, 곤비, 활(滑)한 설태, 가라앉은(沈) 맥상의 치료에 마황, 부자와 배합해 쓸 수 있다. 한음이 폐에 정류한 것을 치료하는 데 상용한다. 기침, 천식 중 특히 가래가 많고 맑은 경우 적용한다. 세말해서 코로 흡입하면 막힌 코를 뚫고 정신을 차리게끔 하는 효과가 있다. 오두를 배합해 송곳니의 통증을 치료하며, 천궁을 배합해 두통을 치료하고, 게지를 배합해 비통을 치료한다.

 

도설

위령선과 비교할 것. 소통 능력이 뛰어난 가는 뿌리 모양의 약재이다. 담을 치며, 특히 온폐화담하는 작용이 강력하다. 여름철 냉방병에 쉽게 걸리는 경우, 온도가 조금만 떨어져도 기침 콧물이 심해지는 경우, 손발 끝에 냉감이 있는 경우, 안면신경마비, 코막힘, 콧물 등에 말초 순환을 촉진시켜 효과를 볼 수 있다.

 

포제

습윤시킨 뒤 절단, 려건하여 사용한다.

 

용량

내복시 2~4g을 전탕하거나 0.5~2g을 분말로 해서 쓴다. 외용시 적당량을 사용한다.

 

금기

기허, 혈허, 음허한 자에게 사용하지 않는다. 여로와는 함께 쓰지 않는다. 복용량이 과도하면 안면홍조, 어지러움, 다한 등이 발생하며 더욱 심하면 심계, 구토 등이 발생한다.